REGIST LOGIN

로그인 회원가입

> 난임센터 > 난임정보

난임센터 난임이란 결혼 후 1년 동안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음에도 임신되지 않았을 때 진단합니다. 마마파파&베이비는
오직 난임 치료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합니다.

정상 임신의 과정

1. 난임의 정의
자연임신의 기전
  • 1생리주기가 한 달 간격으로 일정한 여성은 한 달에 한 번씩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 2배란된 난자는 나팔관 안으로 들어가고 이 시기에 부부관계를 가지면 정자가 자궁을 통해 나팔관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 3나팔관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수정이 됩니다. 수정란은 곧바로 세포 분열을 시작하면서 천천히 자궁 쪽으로 이동합니다.
  • 4배란 후 5일정도 지나면 수정란은 자궁 안으로 들어와 자궁 안에서 1-2일간 떠다니다가 자궁내막에 착상하게 되는데, 이것을 정상 임신이라고 합니다.

1. 난임의 정의

1. 난임의 정의
결혼 후 1년 동안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았다면 난임으로 진단합니다.
결혼한 부부의 15%정도가 난임으로 진단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난임 빈도는 증가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난임으로 진단받고 치료 중인 인구는 20만 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난임의 원인

2. 난임의 원인

남성 난임

정자의 숫자나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정자의 모양이 이상한 기형정자가 증가한 경우입니다. 자연임신이 되기도 하나 확률이 떨어집니다. 정자의 이상 외에도 사정이나 발기가 잘 안 되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갖지 못하는 것도 남성 난임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관이상

난관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다리역할을 하는데, 난관이 염증이나 수술 등으로 인해 양쪽이 모두 막히게 되며 자연임신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배란장애

배란이 규칙적인 여성은 생리도 규칙적으로 하게 됩니다. 반면 배란이 잘 안 되는 배란장애를 가진 여성은 생리가 불규칙한만큼 임신 가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배란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입니다.

3. 난임 검사의 종류

정액검사

남성 난임 검사의 가장 기본검사로 정액 안에 있는 정자의 숫자, 운동성, 모양을 현미경을 통해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자궁난관 조영술

생리가 끝난 직후, 난관이 막혔는지 자궁 기형 또는 자궁 내 유착은 없는지를 조영제를 주입하고 방사선 촬영을 통해 검사하게 됩니다.

호르몬검사

생리 시작 후 2-3일째 되는 날 검사를 실시하며, 임신과 배란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난소의 기능을 확인하게 됩니다.

배란초음파

배란일이 가까워지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포의 크기, 자궁 내막의 상태를 검사하여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습니다.

복강경 검사

배꼽 밑에 1cm정도를 절개한 후 내시경을 이용하여 복강 내를 직접 들여다보는 검사로 난임의 마지막 검사입니다. 모든 환자가 다 할 필요는 없으나 난임 기간이 오래 되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과거의 수술경험이나 골반염 등의 병력이 있어서 골반 내 유착이 의심되는 경우, 생리통, 성교통이 심한 경우 등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는 경우, 자궁난관 조영술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는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 검사

생리가 끝난 직후 시행하며 내시경으로 직접 자궁 안을 들여다보면서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모든 환자에서 시행하지는 않으며 주로 자궁난관 조영술이나 초음파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 시행합니다. 자궁내막 폴립, 점막 하 근종, 자궁 내 유착 등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4. 난임의 치료

난임 검사를 통해 원인이 밝혀지면 원인에 맞춰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호르몬 이상

호르몬 이상

갑상선 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 등에 이상이 있으면 약물 치료를 통해 호르몬을 정상으로 조절해 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궁의 이상

자궁의 이상

자궁 기형이나 자궁 내 유착과 같은 자궁 이상이 있을 때는 자궁경 수술을 통해 자궁모양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난관 이상

호르몬 이상

복강경 수술 나팔관이 막혔거나 나팔관 주위에 유착이 있는 경우 나팔관을 뚫어주는 난관 성형술이나 나팔관 주위의 유착을 없애주는 유착 박리 수술을 받게 됩니다. 나팔관이 막히면서 나팔관에 물이 차는 난관수종인 경우에는 자연임신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여도 성공 확률이 떨어지므로 난관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과거에 양측 난관 절제술을 받아서 자연임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면 시험관 아기 시술이 필요합니다.

배란 장애

자궁의 이상

배란이 잘 안 되는 경우 배란유도 약제나 배란 유도 주사를 통해 난포가 잘 크도록 도와주는 배란유도 치료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로미펜이라고 하는 배란유도제를 5일간 복용하는 방법으로 배란유도를 시작하며 클로미펜에 반응이 없는 경우 배란유도 주사제를 사용하면 대개 난포가 잘 크게 됩니다. 배란 장애만 있고 다른 난임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적절한 약물치료만으로도 자연임신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자의 이상

정자의 이상

정자의 숫자나 운동성이 감소되어 있더라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인공수정 시술이 필요하고, 정자의 숫자가 매우 많이 감소되어 있는 경우이거나 무정자증일 때는 시험관 아기 시술이 필요합니다. 인공수정은 배란기에 맞춰 남편분의 운동성이 활발한 정자를 자궁 안으로 넣어주는 시술을 말하며, 체외수정 시술은 배란 직전의 난자를 채취하여 남편분의 정자와 수정시킨 후 다시 자궁 안에 넣어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원인 불명

원인 불명

난임 검사를 했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초음파를 통해 정확한 배란일을 받아서 자연임신 시도를 해보지만 자연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인공수정 시술을 해볼 수 있고, 그래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시험관 아기 시술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