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 LOGIN

로그인 회원가입

> 난임센터 > 난임 FAQ

난임센터 난임이란 결혼 후 1년 동안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음에도 임신되지 않았을 때 진단합니다. 마마파파&베이비는
오직 난임 치료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합니다.

난임FAQ

Q난임 검사를 하고 싶은데 언제 병원을 가는 게 좋을까요? 남편과 꼭 같이 가야하나요?

A

생리가 규칙적인 분은 생리 2-3일째 내원하시고, 생리가 불규칙하시면 언제든지 편한 시간에 내원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난임검사는 생리 주기별로 다르고, 생리시작 2-3일째 호르몬 검사, 생리 끝난 후 나팔관촬영, 생리 10-12일째부터 배란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남편분과 같이 오시면 좋겠지만, 힘드시면 남편분이 시간되실 때 2-3일 정도 금욕 후, 정액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정액검사는 미리 예약을 해 주십시오.

Q나팔관 촬영(자궁난관조영술)은 많이 아프다고 하던데 꼭 해야 하나요?

A

통증의 정도는 개인적인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무난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처방해 드립니다.
나팔관과 자궁에 이상이 있을 경우 자연 임신이 힘들 수 있고 수술을 하거나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꼭 받아보시는 것이 정확한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Q남편은 어떤 검사가 있나요?

A

정액검사가 있습니다. 검사 결과상 이상이 있을 경우 호르몬 검사와 염색체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Q배란일 맞추기와 인공수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배란일은 가장 기본적인 난임 치료법으로 자연주기나 배란유도제를 사용한 뒤 배란일에 부부관계를 하여 임신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임신율은 10% 미만입니다. 생리 시작 후 10~12일부터 초음파를 통해서 난포크기와 자궁내막을 살펴본 뒤 18~22mm정도에서 배란이 됩니다. 2~3일 간격으로 초음파를 2~3번 확인한 후 난포크기와 자궁내막 두께에 따라 부부관계 날짜를 알려드립니다. 이는 난임 기본검사에서 정액검사가 정상이며 최소 한 쪽 나팔관이 정상인 것을 확인한 후 배란일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수정은 배란일로 임신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배란시기에 맞춰 정자를 자궁강 내에 넣어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자연배란시기에 맞춰 시술하거나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과배란 후 시술하게 됩니다. 임신율은 15~20%입니다.
즉, 배란일은 부부관계를 통하여 임신하는 방법이고, 인공수정은 부부관계 대신 정자를 처리하여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자궁강 내에 넣어주는 시술입니다.

Q인공수정을 하려면 언제 방문해야 하나요?

A

생리시작 3일째 되는 날 방문하시면 됩니다.

Q시험관아기는 언제쯤 가면 되나요? 몇 번 정도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지요? 많이 힘든가요?

A

시험관아기는 장기요법과 단기요법이 있기 때문에 담당과에 확인 후 전화 드리겠습니다.
초진일 경우에는 편하실 때 한번 내원하셔서 진료보신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3-4차례 방문 후 시술 날짜가 잡히며, 시술 당일에만 쉬어주시면 되고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Q인공수정과 시험관아기,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인공수정은 배란시기에 맞춰서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 자궁 안으로 넣어주는 시술이고, 시험관아기는 난자를 채취하고 정자도 채취한 후 체외에서 수정을 시킨 후에 수정란을 자궁내에 이식하는 시술입니다. 즉, 시험관아기는 나팔관의 기능만 대신해 주는 것으로, 나머지 과정은 자연임신과 동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난임센터를 참조하세요.

Q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정부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요?

A

우선, 의학적으로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이 필요하다는 담당 선생님의 소견이 필요합니다. 시술이 필요한 경우, 등본 상 가족 수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알아보신 후, 관할보건소로 전화하시면 지원여부를 아실 수 있습니다. 지원이 될 경우 병원에서 진단서와 구비서류를 갖추셔서 관할보건소에 제출하시면 지원결정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Q난자채취는 많이 아픈가요?

A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생리통처럼 아랫배가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Q난자채취 후 복수가 차면 많이 위험한가요?

A

가벼운 경우에는 저절로 복수가 빠지게 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셔서 수액과 복수천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랫배가 가스가 찬 것처럼 불편하시거나 빵빵해지면 꼭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Q복수가 차면 임신이 된다고 하던데 맞나요?

A

임신이 되면 복수가 심해지기도 하지만, 복수가 찬다고 해서 모두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Q이식할 때도 마취를 하나요?

A

이식 시에는 마취는 들어가지 않고 5분정도 간단하게 끝납니다.

Q이식 후 피가 비치는 것 같은 데 괜찮은 가요?

A

이식 후 약간의 피가 비치는 것은 괜찮고, 큰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Q이식 후 움직이면 안 되나요?

A

이식 당일은 안정을 취하시는 것이 좋고, 다음날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무리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Q임신은 언제쯤 알 수 있나요?

A

배아이식 후 12일 뒤에 혈액검사로 당일에 아실 수 있습니다.

Q이식 후 배가 콕콕 아픈데 괜찮은가요?

A

일시적으로 아픈 증상은 잘 쉬어주시면 대부분 호전되고 ,지속되는 통증은 내원하셔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